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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이 힘이다.
STP(Spanning Tree Protocol) 본문
STP란?
1. 단일 경로 L2 네트워크와 그 문제점
스위치는 Flooding Frame을 받으면 다시 Flooding 해야 함
스위치는 MAC Table을 기반으로 프레임을 전달하며, MAC Table이 만들어지는 순서는 다음과 같음 (PC0→PC3에게 프레임을 전달한다는 가정하에 설명)
1 단계 : MAC Table 초기화 상태 스위치가 부팅을 마치고 동작 모드로 들어가는 상태 이때 스위치의 MAC Table에는 어떠한 내용도 없음
2 단계 : Flooding PC0이 PC3에게 프레임을 전달하기 위해서 해당 프레임을 스위치에게 전달함, 이때 스위치는 PC0의 MAC 주소를 알 수 있고, fa0/1 포트에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함, 그런데 스위치는 PC3이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프레임을 복사하여 프레임이 올라온 fa0/1 포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포트에 프레임을 보내게 됨, 이러한 현상을 플러딩(Flooding)이라고 함
그림 2와 같은 토폴로지로 스위치 기반의 네트워크가 구성되면 하나의 경로가 끊어졌을 경우 대체 경로가 없다는 단점을 가짐
이중화 네트워크는 더 많은 가동시간을 허용함
하나의 회선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하나의 회선으로 통신을 보장하고, 문제가 되는 회선에 대한 장애처리를 하면 됨
LAN 구간은 End-Device가 연결되는 구간으로써 네트워크 신뢰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구간이기 때문에 예측할 수 있는 장애를 허용하도록 설계 되어야 함
2. 이중화 경로 L2 네트워크와 그 문제점
Broadcast Strom
Broadcast와 Multicast 트래픽은 L2 스위치에 의해 Broadcast로 간주
Broadcast와 Multicast 프레임은 수신한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로 Flooding
스위치는 상황을 계속 적으로 반복하고 이러한 것을 Broadcast Storm이라고 함
Broadcast Storm은 스위치 중 하나의 연결이 끊어질 때까지 계속 됨
Broadcast Storm은 시간과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트래픽 흐름에 영향을 끼치며, 최악의 경우에는 네트워크가 다운 되거나 극도로 느려지는 현상 발생
Multiple Frame Transmission and Receive
Broadcast Storm이 발생하면 PC들은 똑같은 Frame을 계속적으로 수신하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
위와 같은 문제점은 네트워크 장비 및 PC의 자원을 소모한다는 단점 및 트래픽의 영향으로 네트워크가 느려지거나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됨
Broadcast Strom과 Multiple Frame Transmission and Receive 문제점은 네트워크 이중화에 큰 걸림돌
3. Spanning Tree Protocol을 사용한 문제점 해결
STP가 동작하는 포트로는 Frame을 전송하지 않음
예) PC6→PC4로 Frame을 전송할 경우, Swtich4에서 Switch2로 Frame이 가는 것이 아닌 우회하는 경로 선택
만약 회선에 문제가 생겨 STP가 동작하는 포트로 Frame을 전송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자동으로 포트 상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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