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적

[Clean Code] 3장 함수

dev22 2023. 5. 14. 10:38
728x90

https://github.com/gdsc-ssu/clean_code_master/tree/main/03.%20%ED%95%A8%EC%88%98

 

GitHub - gdsc-ssu/clean_code_master: 클린코드 작성하는 것..? 어렵지 않다! 이 스터디와 함께라면 당신도

클린코드 작성하는 것..? 어렵지 않다! 이 스터디와 함께라면 당신도 클린코드 마스터! Contribute to gdsc-ssu/clean_code_mast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3-1 # 좋지 않은 코드
public static String testableHtml(PageData pageData, boolean includeSuiteSetup)
            throws Exception {

        Wikipage wikipage = pageData.getWikiPage();
        StringBuffer buffer = new StringBuffer();
        if (pageData.hasAttribute("Test")) {
            if (includeSuiteSetup) {
                WikiPage suiteSetup = PageCrawlerlmpl.getlnheritedPage(
                        SuiteResponder.SUITE_SETUP_NAME, wikiPage);
                if (suiteSetup != null) {
                    wikiPagePath pagePath =
                            suiteSetup.getPageCrawler().getFullPath(suiteSetup);
                    String pagePathName = PathParser.render(pagePath);
                    buffer.append("include -setup .")
                            .append(pagePathName)
                            .append("\\n");
                }
            }
            WikiPage setup =
                    PageCrawlerlmpl.getInheritedPage("SetUp", wikiPage);
            if (setup != null) {
                WikiPagePath setupPath =
                        wikiPage.getPageCrawler().getFullPath(setup);
                String setupPathName = PathParser.render(setupPath);
                buffer.append("!include -setup .")
                        .append(setupPathName)
                        .append("\\n");
            }
        }
        buffer.append(pageData.getContent());
        if (pageData.hasAttribute("Test")) {
            WikiPage teardown =
                    pageCrawlerlmpl.getInheritedPage("TearDown", wikiPage);
            if (teardown != null) {
                WikiPagePath tearDownPath = wikiPage.getPageCrawler().getFullPath(teardown);
                String tearDownPathName = PathParser.render(tearDownPath);
                buffer.append("\\n")
                        .append("!include -teardown .")
                        .append(tearDownPathName)
                        .append("\\n");
            }
            if (includeSuiteSetup) {
                WikiPage suiteTeardown = PageCrawlerlmpl.getlnheritedPage(
                        SuiteResponder.SUITE_TEARDOWN_NAME,
                        wikiPage
                );
                if (suiteTeardown != null) {
                    Wikipagepath pagePath =
                            suiteTeardown.getPageCrawler().getFullPath (suiteTeardown);
                    String pagePathName = PathParser.render(pagePath);
                    buffer.append("!include -teardown .")
                            .append(pagePathName)
                            .append("\\n");
                }
            }
        }
        pageData.setContent(buffer.toString());
        return pageData.getHtml();
    }
3-2 # 위 코드 리팩터링 버전
public static String renderPageWithSetupsAndTeardowns(
    PageData pageData,boolean isSuite
    ) throws Exception {
    	Boolean isTestPage = pageData.hasAttribute("Test");
        if (isTestPage){
            WikiPage testPage = pageData.getWikiPage();
            StringBuffer newPageContent = new StringBuffer();
            includeSetupPages(testPage, newPageContent, isSuite);
            newPageContent.append(pageData.getContent());
            includeTeardownpages(testPage, newPageContent, isSuite);
            pageData.setContent(str(newPageContent));
        }
    return pageData.getHTML();
}

작게 만들어라!

함수를 만드는 첫째 규칙은 ‘작게’다. 함수를 만드는 둘째 규칙은 ‘더 작게!’다.

3-3 # 리-리팩토링한 코드
public static String renderPageWithSetupsAndTeardowns(
    PageData pageData,boolean isSuite) throws Exception {
    	if (isTestPage(pageData))
            includeSetupAndTeardownPages(pageData, isSuite);
        return pageData.getHtml();
    }

블록과 들여쓰기

  • if문, else문, while문 등에 들어가는 블록은 한 줄이어야 한다!
  • 바깥을 감싸는 함수(enclosing function)이 작아질 뿐 아니라, 블록 안에서 호출하는 함수 이름을 적절히 짓는다면 코드 이해도 쉬워짐
  • 중첩 구조가 생길만큼 함수가 커져서는 안 된다.

한 가지만 해라!

3-1은 여러 가지를 처리한다. 3-3은 한 가지만 처리 한다.

다음은 지난 30여년 동안 여러 가지 다양한 표현으로 프로그래머들에게 주어진 충고다.

함수는 한 가지를 해야 한다. 그 한 가지를 잘 해야 한다. 그 한 가지만을 해야 한다.

3-3이 세 가지를 한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1. 페이지가 테스트 페이지인지 판단한다.
  2. 그렇다면 설정 페이지와 해제 페이지를 넣는다.
  3. 페이지를 HTML로 렌더링한다.

위에서 언급하는 세 단계는 지정된 함수 이름 아래에서 추상화 수준이 하나다. 함수는 간단한 TO 문단으로 기술할 수 있다.

TO RenderPageWithSetupsAndTeardowns, 페이지가 테스트 페이지인지 확인한 후 테스트 페이지라면 설정 페이지와 해제 페이지를 넣는다. 테스트 페이지든 아니든 페이지를 HTML로 렌더링한다.

지정된 함수 이름 아래에서 추상화 수준이 하나인 단계만 수행한다면 그 함수는 한 가지 작업만 한다. 어쨌거나 우리가 함수를 만드는 이유는 큰 개념을 ( 다시 말해, 함수 이름을) 다음 추상화 수준에서 여러 단계로 나눠 수행하기 위해서가 아니던가.

함수 당 추상화 수준은 하나로!

함수가 확실히 ‘한 가지’ 작업만 하려면 함수 내 모든 문장의 추상화 수준이 동일해야 한다.

위에서 아래로 코드 읽기: 내려가기 규칙

핵심은 짧으면서도 ‘한 가지’만 하는 함수다.

Switch 문

switch문은 작게 만들기 어렵다.

각 switch 문을 저차원 클래스에 숨기고 절대로 반복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 물론 다형성을 이용한다.

public Money calculatePay(Employee e)
throws InvalidEmployeeType {
    switch (e.type){
        case "COMMISSIONED":
            return calculateCommissionedPay(e);
        case "HOURLY":
            return calculateHourlyPay(e);
        case "SALARIED":
            return calculateSalariedPay(e);
        default:
            throw new InvalidEmployeeType(e.type);
    }
}
  • 함수가 길다
  • '한 가지' 작업만 수행하지 않는다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을 위반한다
  • OCP(Open Closed Principle) 을 위반한다
  • 위 함수와 구조가 동일한 함수가 무한정 존재할 수 있음. (ex. isPayday(e:Employee, date:Date)와 deliverPay(e:Employee, pay:Money)
# 위 코드의 문제점 해결
public abstract class Employee {
    public abstract boolean isPayday();
    public abstract Money calculatePay();
    public abstract void deliverPay(Money pay);
}

public interface EmployeeFactory {
    public Employee makeEmployee(EmployeeRecord r) throws InvalidEmployeeType;
}

public class EmployeeFactoryImpl implements EmployeeFactory {
    public Employee makeEmployee(EmployeeRecord r) throws InavalidEmployeeType {
        switch (r.type){
            case COMMISSIONED:
                return new CommissionedEmployee(r);
            case HOURLY:
                return new HourlyEmployee(r);
            case SALARIED:
                return new SalariedEmployee(r);
            default:
                throw new InvalidEmployeeType(r.type);
        }
    }
}

서술적인 이름을 사용하라!

  • 함수가 작고 단순할수록 서술적인 이름을 고르기도 쉬워진다.
  • 길고 서술적인 이름이 길고 서술적인 주석보다 좋다.
  • 함수 이름을 정할 때는 여러 단어가 쉽게 읽히는 명명법을 사용한다.
  • 이름을 붙일 때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모듈 내에서 함수 이름은 같은 문구, 명사, 동사를 사용한다. (ex, includeSetupAndTearDownPages, includeSetupPages 등)

함수 인수

함수에서 이상적인 인수는 0개(무항) 다. 다음은 1개(단항)이고, 다음은 2개(이항)다. 3개(삼항)은 가능한 피하는 편이 좋다. 4개 이상(다항)은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도 사용하면 안 된다.

  • 인수는 어렵다. 인수는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includeSetupPageInto(PageContent)보다는 includeSetupPage()가 더 이해하기 쉬움 )
  • 테스트 관점에서는 갖가지 인수 조합으로 함수를 검증해야 하기 때문에 더 어렵다.
  • 출력 인수는 입력 인수보다 더 어렵다.
    • 값이 다르게 들어와서 출력되면 예상과 다른 값이 나올 수 있다.
  • 최선은 입력 인수가 없는 경우이며, 차선은 입력 인수가 1개뿐인 경우

많이 쓰는 단항 형식

  • 함수에 인수 1개를 넘기는 이유 두 가지
    1. 인수에 질문을 던지는 경우. boolean fileExists("MyFile")
    2. 인수로 뭔가를 변환해 결과를 반환하는 경우. InputStream fileopen("MyFile")
  • 함수 이름을 지을 때는 두 경우를 분명히 구분해야 하고, 언제나 일관적인 방식으로 두 형식을 사용해야 한다.
  • 이벤트는 아주 유용한 단항 함수 형식. 입력 인수만 있고, 출력 인수는 없다.
  • 프로그램은 함수 호출을 이벤트로 해석해 입력 인수로 시스템 상태를 바꾼다. (ex. passwordAttemptFailesNtimes(int attempts))
  • 이벤트라는 사실이 코드에 명확히 드러나야 하기 때문에, 이름과 문맥을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 단항 함수는 가급적 피해야 하며, 변환 함수에서 출력 인수 사용하면 안 됨.
  • 입력 인수를 그대로 돌려주는 함수라 할지라도 변환 함수 형식을 따르는 것이 변환 형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음.

플래그 인수

  • 플래그 인수는 추하다... (ㅡ_ㅡ)
  • 함수로 bool값을 넘기는 관례는 함수가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처리한다고 대놓고 공표하는 것!이므로 정말 끔찍하다.

이항 함수

  • 인수가 2개인 함수는 인수가 1개인 함수보다 이해하기 어렵다. (writeField(name)은 writeField(outputStream, name)보다 쉬움)
  • 이항 함수가 적절한 경우도 있긴 하다...! 직교 좌표계 점을 표현할 때...
  • 이항 함수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지만 그만큼 위험이 따른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가능하면 단항 함수로 바꾸도록 애써야 한다.

삼항 함수

  • 인수가 3개인 함수는 인수가 2개인 함수보다 훨씬 더 이해하기 어렵다 (당연한 거 아님?)
  • assertEquals(1.0, amount, .001)은 그다지 음험하지 않은 삼항 함수. 삼항 함수로 사용할 가치가 충분하다.

인수 객체

  • 인수가 2~3개 필요하다면 일부를 독자적인 클래스 변수로 선언할 가능성을 짚어봐야 한다.
Circle makeCircle(double x, double y,double radius);
Circle makeCircle(Point center,double radius);
  • 위 코드에서 x와 y를 묶었듯이 변수를 묶어 넘기려면 이름을 붙여야 하므로 결국은 개념을 표현하게 된다.

인수 목록

  • 때로는 인수 개수가 가변적인 함수도 필요하다.
  • 가변 인수를 취하는 모든 함수에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 가변 인수를 취하는 함수는 단항, 이항, 삼항 함수로 취급할 수 있지만, 이를 넘어서는 인수를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있다.

동사와 키워드

  • 함수의 의도나 인수의 순서와 의도를 제대로 표현하려면 좋은 함수 이름이 필수다.
  • 단항 함수는 함수와 인수가 동사/명사 쌍을 이뤄야 한다. (write(name), 더 나은 이름은 writeField(name))
  • 함수 이름에 인수 이름을 넣는, 키워드를 추가하는 형식. (assertEquals보다 assertExceptedEqualsActual(expected, actual)이 좋음) -> 인수 순서를 기억할 필요가 없어진다.

부수 효과를 일으키지 마라

  • 부수 효과는 거짓말이다.
  • 함수에서 한가지를 하겠다고 약속하고선 클래스 변수를 수정하거나, 함수로 넘어온 인수나 시스템 전역 변수를 수정한다.
  • 많은 경우 시간적인 결합(temporal coupling) 이나 순서 종속성(order dependency)을 초래한다.
public class UserValidator{
    private Cryptographer cryptographer;

    public boolean checkPassword (string userName,string password){
    	User user = UserGateway.findByName(userName);
        if (user != User.NULL){
            String codedPhrase = user.getPhraseEncodedByPassword();
            String phrase = cryptographer.decrypt(codedPhrase, password);
            if ("Valid Password" == phrase){
            	Session.initialize();
                return True;
            }
        }
        return False;
    }
}
  • 위 코드에서 함수가 일으키는 부수 효과는 Session.initialize() 호출이다. checkPassword함수는 암호를 확인할 뿐.
  • 함수 이름만 보고 함수를 호출하는 사용자는 사용자를 인증하면서 기본 세션 정보를 지워버릴 위험에 처하게 됨.
  • 이런 부수 효과가 시간적인 결합을 초래한다.
  • checkPassword 함수는 특정 상황에서만, 세션을 초기화해도 괜찮은 경우에만 호출이 가능하다.
  • 만약 시간적인 결합이 필요하다면 함수 이름에 분명히 명시해야 한다.

출력 인수

  • 우리는 일반적으로 인수를 함수 입력으로 해석.
  • 선언부 appendFooter(report:str)를 봐야 호출부 appendFooter(s)에서의 s가 출력 인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함수 선언부를 찾아보는 행위는 인지적으로 거슬린다는 뜻이므로 피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출력 인수는 피해야 한다. 함수에서 상태를 변경해야 한다면 함수가 속한 객체 상태를 변경하는 방식을 택해야.

명령과 조회를 분리하라!

  • 함수는 뭔가를 수행하거나, 뭔가에 답하거나 둘 중 하나만 해야 한다. 객체 상태를 변경하거나, 객체 정보를 반환하거나 둘 중 하나.
boolean set(String attribute,String value);

# ------------------------------------------

if set("username", "unclebob")) ...
  • 위의 함수는 이름이 attribute인 속성을 찾아 값을 value로 설정한 후 성공하면 true, 실패하면 false 반환.
  • "set"이라는 단어가 동사인지 형용사인지 분간하기 어려워 함수를 호출하는 코드만 봐서는 의미가 모호함
  • 함수를 구현한 개발자는 "set"을 동사로 의도했지만, if문 안에 넣고 보면 형용사로 느껴진다.
  • 진짜 해결책은 명령과 조회를 분리해 혼란을 애초에 뿌리뽑는 방법이다.
if (attributeExists("username"))
    setAttribute("username", "unclebob");

오류 코드보다 예외를 사용하라!

  • 명령 함수에서 오류 코드를 반환하는 방식은 명령/조회 분리 규칙을 미묘하게 위반한다.
if (deletePage(page) == E_OK)
  • 위 코드는 동사/형용사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 대신 여러 단계로 중첩되는 코드를 야기한다.
  • 오류 코드를 반환하면 호출자는 오류 코드를 곧바로 처리해야 한다는 문제에 부딪힌다.
if (deletePage(page) == E_OK){
    if (registry.deleteReference(page.name) == E_OK){
    	if (configKeys.deleteKey(page.name.makeKey()) == E_OK){
            logger.info("page deleted")
        } else {
            logger.info("configKey not deleted");
        }
    } else {
        logger.info("deleteReference from registry failed");
        }
    } else {
        logger.info("delete failed");
        return E_ERROR;
    }
  • 오류 코드 대신 예외를 사용하면 오류 처리 코드가 원래 코드에서 분리되므로 코드가 깔끔해진다.
try{
    deletePage(page);
    registry.deleteReference(page.name);
    configKeys.deleteKey(page.name.makeKey());
}
catch (Exception as e){
    logger.log(e.getMessage());
}

Try/Catch 블록 뽑아내기

  • try/catch 블록은 원래 추하다... 코드 구조에 혼란을 일으키며 정상 동작과 오류 처리 동작을 뒤섞는다
  • 그러므로 try/catch 블록을 별도 함수로 뽑아내는 편이 좋다.
public void delete(Page page){
    try{
    	deletePageAndAllReferences(page);
    }
    catch (Exception e){
    	logError(e);
    }
}

private void deletePageAndAllReferences(Page page) throws Exception{
    deletePage(page);
    registry.deleteReference(page.name);
    configKeys.deleteKey(page.name.makeKey());
}

private void logError(Exception e){
    logger.log(e.getMessage());
}
  • 위에서 delete 함수는 모든 오류를 처리하기 때문에 코드를 이해하기 쉽다.
  • 정상 동작과 오류 처리 동작을 분리하면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기 쉬워진다.

오류 처리도 한 가지 작업이다

  • 오류를 처리하는 함수는 오류만 처리해야 마땅하다.
  • 함수에 키워드 try가 있다면 함수는 try문으로 시작해 catch/finally 문으로 끝나야 한다.

Error.java 의존성 자석

  • 오류 코드를 반환한다는 이야기는, 클래스든 열거형 변수든, 어디선가 오류 코드를 정의한다는 뜻이다.
public enum Error{
    OK,
    INVALID,
    NO_SUCH,
    LOCKED,
    OUT_OF_RESOURCES,
    WAITING_FOR_EVENT;
}
  • 위와 같은 클래스는 의존성 자석(magnet)이다.
  • Error enum이 변한다면 이를 사용하는 클래스 전부를 다시 컴파일하고 다시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클래스 변경이 어려워진다.
  • 그래서 새 오류 코드를 추가하는 대신 기존 오류 코드를 재사용하여 예외를 사용하게 된다.
  • 오류 코드 대신 예외를 사용하면 새 예외는 Exception 클래스에서 파생되므로 재컴파일/재배치 없이도 새 예외 클래스 추가 가능

반복하지 마라!

  • 중복은 문제다. 코드 길이가 늘어날 뿐 아니라 알고리즘이 변하면 여러 곳을 다 손봐야 하고, 어느 한 곳이라도 빠뜨릴 경우 오류 발생 가능
  • 중복을 없애면 모듈 가독성이 크게 높아짐
  • 구조적 프로그래밍,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COP(Component Oriented Programming) 모두 어떤 면에서 중복 제거 전략.

구조적 프로그래밍

  • Dijkstra의 구조적 프로그래밍 원칙 : 모든 함수와 함수 내 모든 블록에 입구와 출구가 하나만 존재해야 한다. 함수는 return 문이 하나여야 하고, 루프 안에서 break, continue, goto 사용해선 안됨.
  • 함수를 작게 만든다면 간혹 return, break, continue를 여러 차례 사용해도 단일 입/출구 규칙보다 의도를 표현하기 쉬워져서 괜찮다.
  • goto문은 큰 함수에서만 의미가 있으므로, 작은 함수에서는 피해야만 한다.

함수를 어떻게 짜죠?

  • 처음에는 길고 복잡하고, 들여쓰기 단계도 많고 중복된 루프도 많지만 코드를 다듬고, 이름을 바꾸고, 함수를 만드는 과정 등을 거침으로써 좋은 함수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처음부터 딱 나오는 건 아니기 때문에... 괜찮다! 수정하면 된다!

결론

  • 모든 시스템은 특정 응용 분야 시스템을 기술할 목적으로 프로그래머가 설계한 도메인 특화 언어로 만들어진다.
  • 함수는 그 언어에서 동사며, 클래스는 명사다.
  • master 프로그래머는 시스템을 구현할 프로그램이 아니라 풀어갈 이야기로 여긴다. 이것이 진짜 목표!
  • 작성하는 함수가 분명하고 정확한 언어로 깔끔하게 같이 맞아떨어져야 이야기를 풀어가기가 쉬워진다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란다!
# 위에 import 부분 생략;

public class SetUpTeardownIncluder{
    	private PageData pageData;
        private boolean isSuite;
        private WikiPage testPage;
        private StringBuffer newPageContent;
        private PageCrawler pageCralwer;

    public static String render(PageData pageData) throws Exception{
    	return render(pageData, false);
    }

    public static String render(PageData pageData,boolean isSuite) throws Exception{
    	return new SetupTeardownIncluder(pageData).render(isSuite);
    }

    private SetupTeardownIncluder(PageData pageData){
    	this.pageData = pageData;
        testPage = pageData.getWikiPage();
        pageCrawler = testPage.getPageCrawler();
        newPageContent = new StringBuffer();
    }

    private string render(boolean isSuite) throws Exception{
        this.isSuite = isSuite;
        if (isTestPage())
        includeSetupAndTeardownPages();
        return pageData.getHtml();
    }

    private boolean isTestPage() throws Exception {
    	return pageData.hasAttribute("Test");
    }

    private void includeSetupAndTeardownPages() throws Exception {
    	includeSetupPages();
        includePageContent();
        includeTeardownPages();
        updatPageContent();
    }

    private void includeSetupPages() throws Exception {
    	if (isSuite)
	        includeSuiteSetupPage();
        includeSetupPage();
    }

    private void includeSuiteSetupPage() throws Exception {
    	include(SuiteResponder.SUITE_SETUP_NAME, "-setup");
    }

    private void includeSetupPage() throws Exception {
    	include("SetUp", "-setup");
    }

    private void includePageContent() throws Exception {
    	newPageContent.append(pageData.getContent())
    }

    private void includeTeardownPages() throws Exception {
    	includeTearDownPage();
        if (isSuite)
            includeSuiteTeardownPage();
    }

    private void includeTeardownPage(this) throws Exception {
    	include("TearDown", "-teardown");
    }

    private void includeSuiteTeardownPage() throws Exception {
    	include(SuiteResponder.SUITE_TEARDOWN_NAME, "-teardown");
    }

    private void updatePageContent() throws Exception {
    	pageData.setContent(newPageContent.toString());
    }

    private void include(string pageName,string arg) throws Exception {
    	WikiPage inheritedPage = findInheritedPage(pageName);
        if (inheritedPage != NULL){
	        String pagePathName = getPathNameForPage(inheritedPage);
            buildIncludeDirective(pagePathName, arg);
        }
    }

    private WikiPage findInheritedPage(String pageName) throws Exception {
    	return PageCrawlerImpl.getInheritedPage(pageName, testPage);
    }

    private String getPathNameForPage(WikiPage page) throws Exception {
    	WikiPagePath pagePath = pageCrawler.getFullPath(page);
        return PathParser.render(pagePath);
    }

    private void buildIncludeDirective(String pagePathName, String arg){
    	newPageContent
            .append("\\n!include ");
            .append(arg);
            .append(" .");
            .append(pagePathName);
            .append("\\n");
    }

    }

회사에서 코드리뷰를 통해 코드 중복을 최소화하는 방향 제시를 받은 적이 있다. 함수 부분을 읽으면서 페이징 시에 노출된 공통부분, 작은 크기의 함수 등을 생각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읽기 좋은 코드가 무엇일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클린코드를 회사업무에 적용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